부산형 고속 급행 철도 BuTX
부산형 고속 급행 철도 BuTX
지하 40m보다 더 깊이 땅속 깊숙한 곳에서 운행해 고속으로 주요 지점을 잇는 수도권 광역 급행 철도 GTX 와 같은 급행 철도망이 빠르게 추진 중인 곳이 있습니다.
바로 부산입니다.
오늘은 부산형 급행철도 BuTX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부산형 급행철도 BuTX
부산에는 현재 여섯 개의 전철 노선이 있습니다.
부산 1호선, 부산 2호선, 부산 3호선, 부산 4호선, 부산 김해 경전철, 동해선 철도가 운행되고 있습니다.
부산 시내에는 이렇게 여러 곳에 지하철 노선이 있지만 예를 들면 해운대 센텀시티에서 부산역을 갈 때는 서면역에서 환승해야 하는데 경로를 보면 약간 돌아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급행 버스도 있지만 부산 시내 교통이 복잡하고 도로가 혼잡할 때는 오래 걸리고 있습니다. 그래서 수도권 지역에서 공사 중인 GTX처럼 주요 지점을 빠르게 이어주는 급행철도를 구상하게 된 것이 BuTX 급행철도입니다.
2. GTX와 비슷한 점은?
첫째, 기본적으로 지하 40m 이하 대심도로 지어집니다.
GTX가 주요 지점을 직선으로 이어서 역 간 간격을 좁혔듯이 BuTX 역시 주요 지점을 직선으로 빠르게 이어줍니다.
둘째, 이 구간에 지하철보다 더 빠른 고속 열차가 운행한다는 점입니다.
수도권 광역 급행철도 GTX 열차의 최고 운행 속도는 시속 180km 입니다.
부산에서 운행할 BuTX 열차의 최고 속도는 시속 150km 운행될 예정입니다.
GTX 보다는 다소 낮지만 일반열차와 비슷한 최고 속도 150km로 운행하는 만큼 빠르게 이동하는 교통수단이 될 것입니다.
3. GTX와 차이점은?
GTX는 수도권 광역 급행 철도로써 서울 시내뿐만 아니라 경기도, 인천광역시에서 서울을 이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BuTX는 부산 시내를 이동하는 노선이라는 것에서 차이점이 있습니다.
GTX는 전차선을 설치하여 전기를 동력으로 하는 열차가 운행할 예정입니다.
BuTX 는 운행하게 되는 차량은 수소 전동차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BuTX에 달릴 열차로는 고속 전동차, 수소 전동차, 하이퍼루프의 3가지 대안이 있었습니다.
하이퍼루프는 시속 1,280 km으로 이론상 서울~부산을 16분에 주파할 수 있는 교통수단이기는 합니다만 당장 실현 가능한 수소 전동차로 정했다고 합니다
4. BuTX 노선은?
부산형 급행철도(BuTX)
대심도 | 노선 | 최고속도 | 차량 |
지하 40m 이하 | 가덕도신공항 – 오시리아 | 시속 150km | 수소전동자 |
BuTX 노선은 확정된 상태는 아니므로 참고용으로 보면 좋겠습니다.
BuTX는 가덕도신공항→명지 → 하단 → 부산역 → 북항 → 부전역 → 센텀시티 → 오시리아역으로 이어지는 노선입니다.
가덕도 신공항은 2029년 개항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부산 신항역에서 → 가덕도 신공항으로 이어지는 가덕도 신공항 접근 철도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기존(원래) 부산광역시 계획안은 부산 북항 → 센텀시티를 곧바로 이을 계획이었으나 최근에 부전역이 추가 되었습니다.
가덕도 신공항, 부산역 북항 재개발구역, 1호선 2호선 서면역, 동해선 부전역 가까운 부전역, 해운대 센텀시티, 부산롯데월드 등 동부산 관광단지가 있는 오시리아역을 연결하며 부산시를 동서로 이어주는 노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번에 추가된 부전역은 <부전동~태화강 동해선> 뿐만 아니라 <부전동~마산선>, 중앙선 복선 전철화 이후 <KTX>까지 들어오게 되는 부산 대표 기차역으로 부산에서 가장 유동 인구가 많은 서면과 가까워 정거장은 하나 추가되지만 부산 도심을 이어준다는 장점이 있습닏다.
5. BuTX 소요 시간은?
소요 시간을 살펴보면 가덕도 신공항에서 부산역(북항)까지는 18분,
가덕도 신공항에서 오시리아까지는 33분,
부산역(북항)에서 오시리아까지는 15분,
해운대 센텀시티까지는 10분대로 진입이 가능할 예정입니다.
현재 부산역에서 오시리아까지는 약 1시간, 센텀시티까지는 약 40분 정도 소요되고 있습니다.
대중교통 이용 시간을 약 1/4분으로 줄일 수 있으며
자동차와 비교해도 약 2배 이상 빠르게 접근할 수 있다는 장점입니다.
6. 2030년 개통 목표
건설비는 4조7,692억 원 예상으로 공사비가 상당한 규모입니다.
민간 투자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하루 승객은 22만 명 정도로 예상합니다.
급행 철도의 요금은 현재 부산 도시철도 운임보다 높게 책정될 예정이며 3,000원 대로 예상한다고 합니다.
최근에 계획이 나온 노선이지만 추진 속도는 굉장히 빠른 편입니다.
2029년 개항 예정인 가덕도신공항으로 향하는 노선이기도 하고 부산 시내 교통 체증을 획기적으로 줄여줄 교통수단이기 때문입니다.
2025년에 착공하여 2030년에 계통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