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옵션 고르기
아파트 옵션 고르기
요즘은 높은 분양가에 추가로 옵션도 가격이 많이 올랐습니다.
옵션 종류도 너무 많아 선택이 어렵고 복잡합니다.
건설사들이 분양가를 많이 못 올리다 보니 옵션가격을 올려서 옵션 버블이라는 이야기가 생겨났습니다.
아파트의 많은 옵션 중에는 선택해야 되는것과 선택 안해도 되는 것이 있는데 이것만큼은 꼭 해야 할듯합니다.
아파트를 분양받은 후 챙겨야 하는 일반적인 옵션
아파트를 분양받은 후 입주 전 필요한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발코니, 시스템 에어컨, 거실 바닥재 등 모두 다 하면 좋기는 하나 분양가보다 금액이 높아지고 많은 옵션을 선택해도 아파트를 되팔 때는 옵션비용을 모두 회수하기는 불가합니다. 그런데 안하게 되면 선호도가 떨어지므로 꼭 해야 되는 옵션이 어떤 것이 있는지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옵션 계약 시 : 신분증, 인감도장, 인감증명서, 계약금 20%
필수 옵션
1. 발코니 확장:
발코니 확장을 거의 필수가 되었습니다. 확장하지 않으면 실면적이 너무 줄어들기 때문에 필수라고 합니다. 입주 후 공사 시는 비용이 더 발생하고 복잡한 절차들이 발생합니다. 지금 신청하지 않고 입주 후에 공사를 하다 보면 이웃 주민에게 많은 민원이 들어옵니다. 추후 매매 시점에도 발코니 확장을 거의 원하기 때문에 아파트 계약을 하실 때 발코니 확장은 반드시 미리 하시는게 좋습니다.
2. 시스템 에어컨: 시스템 에어컨은 집 안의 인테리어와 깔끔한 분위기를 연출하려면 요즘을 거의 필수입니다. 왜냐하면 건설사에 냉매 배관 같은 것을 미리 넣어주는데 추가로 입주 후 시스템 에어컨을 설치하려면 천장을 따야 하고 보강 작업을 해야 하는 살면서 하기에는 조금 어려울 수가 있으므로 반드시 미리 하시는게 좋습니다. 입주 전에 하는 좋은 점으로는 시공상의 용이함과 공간의 활용성을 꼽을 수 있습니다.
추천 옵션
1. 현관 중문:
현관 중문의 역할은 큽니다. 현관 중문은 신발을 벗어놓는 현관 공간과 내부를 분리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중문은 좋은 밀폐성으로 소음과 내부와 외부의 열차단, 단열효과도 있습니다. 현관중문은 꼭해야 된다는 의견이 대부분이지만 입주 전에 입주자 카페에서 공동구매로도 많이 합니다. 단체로 하기 때문에 가격이 저렴한 면도 있고 최신 디자인을 적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강마루 vs 타일
마룻바닥이나 대리석은 개인 취향에 따라 하는걸 추천합니다. 가격 면에서는 괜찮은듯해서 침실에는 강마루, 타일면은 거실과 주방을 합니다. 아이들을 키우는 경우 유지, 보수를 생각한다면 강마루를 선택할 것 같습니다. 타일은 디자인이 예쁘다는 장점이 있지만 물기가 있을 때는 잘 미끄러지고 열을 빨리 받기도 하지만 쉽게 빼앗기는 난방 면에서 효율성이 떨어지고 유지보수비용이 비싸다는 단점입니다. 강마루가 조금 더 나을 듯합니다.
3. 마이너스 옵션 활용하기:
분양 계약 시 입주자가 개별 인테리어를 원하는 경우 취향에 따라 풀 인테리어를 다시 하고 싶을 때는 건설사가 공사를 안해주는 빈 집을 제공 받습니다. 마이너스 옵션을 선택할 때는 그 비용만큼 분양가에서 공제해 줍니다. (약 2,000만원 정도)
취향 옵션
1. 드레스룸, 팬트리, 알파룸
2. 빌트인 가전:
빌트인 가전제품은 내부가 조금 좁기도 하고 입주 시점에 유행이 바뀔 수가 있으므로 입주 때에 구입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비스포크는 이사갈 때 떼어갈 수가 있다고 는데 기존 쓰시는걸 가지고 와서 넣어셔도 됩니다. 인덕션, 식기세척기, 비스포크, 드레스룸, 제습기 등 할 수 있는것은 정말 많습니다. 이런 제품들은 나중에 설치하셔도 된다는게 디자인 면에서 더 우수한 게 많아지고 가격적인 면에서도 선택할 수 있는 제품도 많아집니다.
3. 아트월:
거실 아트월 경우 큰 타일을 붙이면 거실이 넓어 보이고 예쁘기도 하지만 추가 비용이 들어갑니다. 거실 위주로 생활하다 보니 거실 대형 아트월을 고민하기도 합니다.
4. 세라믹, 엔지니어드 스톤
주방 벽타일과 주방 상판, 아일랜드 상판으로 주방 마감재입니다. 일반적으로 인조대리석으로 많이 시공됩니다. 인조대리석은 돌의 구멍이 촘촘하지 못하기 때문에 김칫국물이나 열에 취약해서 뜨거운 냄비를 올려놓으면 깨어지기도 합니다.
유상으로 세라믹이나 엔지니어드 스톤의 마감재로 업그레이드하면 열에도 강하고 내구성이 강하고 얼룩짐도 없어서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천장 특화
천장에는 LED 간접조명을 하면 실내 분위기가 예쁘기는 하지만 비용이 많이 듭니다.
다음에 별도로 할수가 있습니다. 기술이 계속 발전하므로 더 좋은 제품이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6. 현관
에어 샤워기, 신발장 하부조명
7. 아일랜드 장
식탁 외의 공간으로 아일랜드 장이 없으면 불편합니다. 꼭 해야 하는 유상옵션인 듯합니다.